바둑이사이트

트럼프와 ‘직거래’ 원하는 블랙잭전략김정은…협상의지 ‘물음표’ 여전

블랙잭전략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핵협상 의지에 달린 물음표가 여전하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불안한 정치적

입지를 활용해 핵을 최대한 오래블랙잭전략 보유하면서 핵심 경제제재 해제를 노리는 ‘직거래’를 원하는 것 아니냐는 분석에 힘이 실리고 있다.

7일 정부 관계자 등의 말을 종합하면 지난 5일(현지시간)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진행된 북미 실무협상에서 미국은

‘비핵화 로드맵’에 대한 포괄적인 합의 방안을 블랙잭전략모색했다. 반면 북측은 협상대표인 김명길 외무성 순회대사가 밝힌

대로 핵실험·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중지,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등에 대한 보상을 주장했다.

미국은 북측의 요구에 석탄·섬유 등의 제재 조치를 일정기간 유예해주는 카드를 만진 것으로 전해졌다.

그리고 영변 핵시설 폐기와 그 이후에 진행돼야 할 핵 신고 및 반출 등 다음 단계 스케줄(로드맵)을 확정하는

방식을 제안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블랙잭전략 북측은 “우리가 요구한 계산법이 아니다”며 거부했다.

북측은 “미국이 빈손으로 나왔다. 새로운 방법이 없었다”고 했지만, 정작 빈손으로 나온 것은 자신들이었다.

하노이에서 영변 핵시설 폐기에 5개 경제제재 해제를 걸었던 것과 가까운 자세로 협상에 임했다.

미국이 ‘일괄타결 빅딜’에 가까웠던 입장을 수정, 단계적 해결방식을 상당부분 수용한 것과 차이난다.